소크라테스는 법이란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된다고 주장하고, 플라톤은 각자 자신의 일에 충실할 때 사회의 정의가 깃든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정의와 불의를 선과 악이란 사회적인 면에서 덕과 부덕이라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보고, 사회적으로 선하고 착한 사람이 윤리적으로는 덕스러운 사람이 사
삶을 완전히 인격화하므로 자신의 행위를 인격적인 성질이나 여성으로서의 그녀의 정체성과 독립된 형태로 객관화시킬 수 없다. 간접성/직접성 - 여성은 자신의 주관적인 상태를 남자보다 더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표현하지만 남성은 자신의 주관적 상태를 객관문화의 형태에 의해 중재되는 완곡한
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는 어느 부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화이트헤드는 합리적 체계 구성에 매달렸던 철학자로 간주된다. 하지만 이는 다소 성급한 이해일 수 있다. 물론 그는 자신의 주저 과정과 실재 (오영환 옮김, 민음사, 2003)에서 다양한 주들을 동원하여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제1편 형사정책의 기초
사회에서 양심적이고 진실한 사람이 있으면 법과 질서가 필요 없을 것이다. 스스로 양심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이 많은 곳에는 항상 범죄가 따라다니기 때문에 일르 적절하게 규제하고 활동을 제약한 법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죄를 저지르면 죄값을 치루게 하